본문 바로가기
후기, 썰

스압) 늦덕들을 위한 트와이스 깨알 지식

by 트와이스 정리정돈 2018. 4. 18.


출처 원트


[깨알같은 사실 1]


-트와이스의 첫번째 스쿨어택은 연세대 교수가 직접 신청했다. 팬 커뮤니티에 이를 인증하는 글을 올렸지만 아무도 믿지 않았다.

  

-나연이는 밝은 갈색으로 염색하고 안어울린다고 놀림받았다고 한다. 화장하면 괜찮을줄 알았는데 아니었다고.

   그런데 또 셀카는 엄청 찍었다고 한다. 3일만에 흑발로 염색했다.

  

-모모는 자기는 염색물이 잘 빠지는데 사나는 그렇지 않다고, 잘 씻지 않는 모양이라고 디스했다.

  

-지효가 2015년 11월 당시 즐겨보던 웹툰은 ‘외모지상주의’

 

-트와이스가 음방을 처음으로 다같이 본방사수한 것은 151101 인기가요.

  

-채영이는 친구들에게 자기 방학 때 키클거니까 지금 실컷 어깨걸이하라고 큰소리 치고 다녔지만 하나도 크지 않았다.

  

-다현이는 밤에  숙소지하에 내려올 때 무서워서 쯔위랑 같이 내려온다고 한다.

  

-트와이스는 2대의 벤에 나눠타고 스케줄로 이동한다. 벤을 나눠타는 기준은 없고 누가 어디에 탈지는 그때 그때 다르다고 한다.

   피곤할 때는 자고 그렇지 않으면 신나게 논다. 조명도 켰다껐다하고 장난아니라고.

   날씨 좋은 날엔 음악을 빵빵하게 틀어놓는다고 한다. 뜬금없는 눈치 게임은 기본.

  

-정연은 차에서 지나갈 때 보이는 음식 얘기를 많이 한다고 한다.

   미나와 채영은 주로 음악을 듣고 모모와 쯔위는 계속 자는 편이라고. 무대 모니터나 안무, 멘트에 대해서도 얘기한다.

  

-멤버들은 미나의 Game V를 시청하면서 핸드폰 5개를 깔아놓고 미친듯이 하트를 눌렀다고 한다.

  

-트와이스는 숙소에서 총싸움도 하고 양궁도 한다고 한다 . 서로 “우리 진짜 이상해” 하면서 계속 논다고.

   몸으로 하는 게임 좋아한다고 한다. 두시간동안 마피아게임 한적도 있다.

  

-트와이스끼리도 팬들이 지어준 별명을 그대로 부르며 논다고 한다.

  

-나연이는 OOH-AHH하게 음원 최고순위 9위를 보고 숙소 화장실에 있다가 튀어나갔다고 한다.

   트와이스끼리 오~ 9위가수~ 하면서 춤추고 놀았다고.

  

-사나가 알려주는 일본어 공부 팁: 좋아하는 음식 이름부터 외워라.

  

-정연이네 세자매의 싸움에서 보통 큰언니와 둘째언니가 더 싸우고 정연이는 늘 중재자 역할이었다고 한다.

  

-모모는 151113 Mnet 백스테이지에서 일본어 인터뷰를 하다가 ‘일본어 안나와요’라면서 일본어를 까먹는 모습을 보여줬다.

  

-미나,모모,쯔위는 각각 본가에서 강아지를 키우고 있다고 한다.

   미나네 집 강아지 이름은 레이, 수컷이고 10살이라 나이가 많아서 걱정된다고.

   모모네 집 강아지 이름은 팻코, 푸딩, 럭키. 셋 다 암컷이라고.

   쯔위네 집 강아지 이름은 구찌. 엄마 친구가 구찌 브랜드 이름을 따서 지어줬다고 한다. 치와와다.

  

-지효는 인천팬싸도중 물한통을 다 마셔서 화장실을 갔다왔다.

   뒤로 살금살금 들어오려고 했으나 오히려 모두의 이목을 집중시켜버렸다.

  

-각자 한명씩 자기소개를 할때 모두들 ‘안녕하세요 oo입니다’ 하고 인사를 했는데

  마지막 차례인 쯔위가 ‘안녕하세요 트와이스입니다’ 모두들 황당해 한 경우가 있다.

  

-채영이는 어렸을 때 가위바위보 내는 순서가 똑같아서 뭐 하면 항상 졌다고 한다.

   의식적으로 바꾼다고는 했지만 결국 제자리였다고.

  

-다현이는 어두운데 혼자있는걸 싫어한다.

  

-지효네 어머님께서는 주간아 이후에 “지효야 시집가야지” 하면서 연락오셨다고 한다. 막춤이 걱정되셨나보다.

  

-방년 19세 김다현양은 18살 때가 제일 좋았다며 장황한 설명을 늘어놓았으나 편집되었다. 그 이유 나중에 설명해주겠니

 

-정연이는 감기 걸렸을때 콧물이 자꾸 나오니까 춤 출 때 그냥 자연스럽게 닦았다고 한다.

  

-정연은 공채6기, 나연은 공채 7기로 나연이 후배이다. 처음 봤을 때 나연이가 정연이를 무서워했다고 한다.

  

-미나는 냉장고를 특이한 자세로 연다 (V앱 트와이스의 연습실 참고)


-나연이는 게시된 DAY6의 Congratulation 홍보영상을 찍다가 흥에 넘친 나머지 엄청 세게 넘어졌다. 역시 걸크러쉬.

  

-멤버들이 진짜 가족같다고 느낄 때에 대한 대답:

    나연-같이 씻을때, 무대 전 구호를 외칠때

   지효-쌩얼을 볼 때

   정연-멤버가 한명이라도 없으면 허전할 때

   미나-데뷔전 예민한 시기에 같이 얘기 나누고 할 때

 

-트와이스가 데뷔전에 다같이 간 바닷가는 서해안 신두리 해수욕장.

   교양수업의 일환이었다고 하는데, 사실 처음에 어디 가는지 모르고 무작정 차타고 이동했다고 한다.

   이것이 트와이스의 첫 여행. 날짜는 2015년 8월 22일.

   옷도 없고 날도 어두웠는데 정연이를 시작으로 하나 둘씩 물에 빠지고 그냥 다 물뿌리고 놀았다고.

  

-나연이 오디션 영상을 보면 한쪽 얼굴만 잔뜩 찡그리고 노래를 부른다고. 지효를 필두로 한 멤버들이 따라했다.

  

-트와이스의 OOH-AHH하게 트랙리스트 티저 공개때에는 멤버들이 각자 자기만의 수록곡 감상법을 손글씨로 함께 써줬는데,

   그때 쯔위만 진지하고 엄격한 문체로 설명해서 멤버들과 대조되었다.

   쯔위는 후에 인스타그램에 자기만 그렇게 진지한지 몰랐다며 하소연했다.

  

-정연이가 OOH-AHH하게 티저에서 좀비를 놀래키는 것은 정연이 본인의 아이디어.

  

-정연이는 OOH-AHH하게 티저 촬영날에 데뷔로 인한 체중관리 중이었는데 당일 날 과자를 많이 먹어서 기분이 좋았다고 한다.

  

-지효의 OOH-AHH하게 티저 촬영장소는 숙소가 아닌 스튜디오. DAY6의 Congratulation MV 촬영장소와 동일.

  

-OOH-AHH하게 MV에서 좀비들과 함께 촬영할 때, 트와이스는 뒤돌아있을 때 좀비들이 무서워서 바닥만 보고있었다고.

  

-OOH-AHH하게 활동 중 인기가요 촬영 차 제주도에 갔을 때,

   남들은 다 차에서 쉴 때 나연이와 채영이는 바닷가에서 소라를 찾으면서 놀았다.

  

-미나는 모모랑 사나 있을 때 빼고는 일어 쓸 일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정연이가 생각하는 아름다운 여성이란 나약하지 않고 끈기있게 모든걸 이겨내는 여성.

  

-채영이는 한림예고 실기시험 전에, 지효가 물마시고 있을 때 조용히 “언니...”하면서 손짓하고 불꺼진 방으로 끌고가서

  이어폰 껴주고 실기 때 부를 노래를 녹음했다며 들어달라고 했다. 혼자 지하에서 연습 많이 했다고. 결과는 합격!

  

-나연이가 생각하는 본인의 트와이스 내 정신연령 순위는 1위.

  

-나연이는 기계치이다. SIXTEEN 당시 팬즈에서도 글을 쓰다 날려먹어서 멘붕에 빠졌고

  가요대전 비하인드 V앱에서는 '제 손에 기계가 있어요' 라며 동공지진을 보였다.

  

-채영이는 차안에서 목베개를 잘 안쓴다고 한다. 자꾸 빠져서. 

  

-OOH-AHH하게 뮤비 촬영할때 쯔위와 지효가 같이 화장실을 가는데, 좀비분장을 한 한 연기자가 반대쪽에서 다가왔다고.

   지효가 너무 놀라서 주저앉았다고 한다.

  

-정연이는 예전에 원천유원지에서 디스코팡팡을 타다가 무서워서 내려달라면서 울었던 적이 있었다고 한다.

  

-모모가 자꾸 머리를 안말리고 자서 정연이가 말려준다고한다.

  

-사나는 다시 태어난다면 미국에서 태어나서 영어로 대화하는 생활을 하고 싶다고.

  

-채영은 연습실 책상 밑에서 숨어서 우동을 먹은 적 있다.

   걸려서 혼났는데 알고보니 우동을 들고 들어가는 모습이 CCTV에 찍혔다고 한다.

  

-나연은 OOH-AHH하게 안무중에 정연이 엽기표정을 지어서 웃게된다고 말했지만,

   팬들이 확인해본 결과 정연이 아무 표정 안 짓고 있어도 눈만 마주치면 웃는다.

  

-모모는 <오늘하룸>에서 계란프라이를 할 때 기름도 두르지 않았다.

   본인은 그날 따라 긴장해서 그런거라며 해명했지만 정연은 불신의 눈빛을 보냈다.


[깨알같은 사실 2]


-채영이랑 정연이는 같이 샤워한다. 하루는 채영이가 싫다고 하자 정연이가 삐져서 나도 너랑 안씻어! 이러고 갔다고.

   팬싸에서 이 일화를 말할 때 옆에서 나연이가 정연이에게 "그럼 나랑 씻을래?"라고 했지만 거절당했다.

  

-정연이는 20살이 돼서 가장 하고 싶은 일이 운전 면허 따기라고 밝혔다. 정연이의 드림카는 레인지로버.

  

-쯔위가 에버랜드 소원나무에서 빈 소원은 트와이스가 오래가게 해달라는 것.

  

-나연이는 오전 9시~10시 경에 태어났다.

  

-미나는 오디션 때 우타다 히카루의 First Love를 불렀었다.

  

-아육대에서 트둥이들끼리 어깨동무를 했는데 쯔위 키 때문에 가운대로 쏠려서 실패했다고...언니들이 쥐어박았다고 한다.

   그 다음에 9명이 같이 어깨동무 하려고 했는데 채영이 키때문에 실패했다고. 막내즈의 키가 문제인것인가.

  

-미나는 아육대 혼성양궁에서 9점 9점을 쏘면서 팀을 이끌었지만 결국 패배했다. 다현이는 6점 4점.

  

-아육대에서 미나가 양궁할때, 카메라에 잡히면 타 팬들도 요정아니냐며 놀라워했다는 후문.

  

-모모는 아육대에서 5번 졸았다. 1번째 나연이 깨움. 2번째 환호성에 깸. 3번째 총소리에 깸.

   잘 자고 일어나서 족발 나눠주고 씨름 이기고 다시 잠들었다.

  

-나연은 아육대에서 달리기 결선을 앞에서 보려고 가다가 자기가 셀프로 넘어졌다. 정연이와 지효가 일으켜줬다고.

  

-정연과 나연은 아육대 쉬는시간에 씨름대결을 했고 나연이 이겼다.

   지효와 나연이도 씨름을 했는데 둘다 기술도 못 걸고 빙빙 돌기만 했다고.

  

-트와이스는 아육대때 심심했는지 아이엠그라운드도 했다 사나가 져서 등짝스매싱을 당했다고..

  

-채영이와 모모는 아육대 때 쎄쎄쎄를 두번 했다. 채영이가 둘다 완패했다.

  

-나연은 아육대 때 혼자 땅파면서 요리하고 먹는척을 하는 등 혼자 소꿉놀이를 했다. 채영이가 한심하게 쳐다봤다고.

  

-채영이는 다현이 양궁대기할때 다현이 화살로 투호놀이를 했다.

  

-나연이는 아육대에서 무려 17시간 이상 떠들었다. 팬들은 나연이 도핑테스트를 해봐야한다며 신기해했다.

  

-미나는 아육대때 사나 등 이름표에 도시락 스티커를 몰래 붙여놓고 즐거워했다.

  

-데뷔한것이 실감나는 순간:

   정연,나연-응원소리 들을때

  미나-음악방송 모니터링할 때

 

-사나는 모모와 함께 새벽에 숙소에서 족발을 시켜먹었는데, 실수로 상추 한장을 못 치워서 걸렸다.

   와중에 족발이 아니라 냉모밀을 먹었다고 거짓말을 했는데,

   냉모밀 집은 배달을 안하는 곳일 뿐더러 냉모밀을 시킨다고 해서 상추가 나오지는 않는다. 결국 걸려서 혼났다.

  

-나연이는 즐겁거나 기분이 좋을 때 한쪽 팔을 드는 버릇이 있다.

  

-채영이는 어렸을 때 딸기를 완전 좋아해서 딸기공주라는 별명이 있었다고.

  

-모모는 인터뷰때 멘트를 준비해서 외워갔는데, MC분이 다른 질문을 해서 당황하자 전혀 다른 대답인데도 불구하고

  준비해간 멘트를 그대로 말한 적이 있다고. 기자분이 친절하게 다시 질문을 해주셨다고 한다.

  

-채영이는 자다가 자꾸 발차기를 해서 인형을 떨어뜨린다.

   또 언제는 채영이가 자다가 배를 누르면 소리가 나는 엘모인형을 건드린적이 있는데, 덕분에 다현이가 자다 깨버렸다고.

   건전지 좀 빼라고 다현이가 그랬는데 어떻게 빼는지 몰라서 그냥 뒀다고한다.

  

-어흥 V앱에서 채영이가 입은 니트는 지효랑 같이 쇼핑가서 산 것.

  

-채영이의 V앱에 지효와 나연이가 스케줄 끝나고 난입(?)했는데, ‘비글라인이 오니 시끄러워졌다'라는 시청자 반응에

  지효와 나연은 각각 ‘누구지? 나는 말티즈인데?>_<’ ‘아니지 내가 말티즈지~’ 라고 했다.

  

-지효는 어흥 V앱 하는 날 채영이 침대에 처음 올라와봤다고.

  

-원래 나연이가 채영이 방에 자주 왔는데 요샌 채영이가 나연이 방에 더 자주 간다고 한다.

   최근에는 채영이가 나연이 침대에서 자고있길래 나연이가 지효 침대에 가서 잤다고. 그래서 지효는 정연이 침대가서 잤다고 한다.

  

-미나는 정채지미 바보 V앱에서 26분 10초동안 28번의 혀앓이를 했다.  (*혀앓이 = 혀를 낼름 하는 버릇)

   또 미나의 SPOT LIVE영상에서는 11분 11초동안 12번의 혀앓이를 했다. 거의 1분에 한번 꼴로 하는 미나의 버릇.

  

-OOH-AHH하게 막방 기념으로 트와이스는 고기를 먹으러 갔다고.

  

-OOH-AHH하게 대전팬싸인회 날 쯔위는 육회비빔밥을 처음 먹어봤다고.

  

-나연이는 2010년부터 매년 지효와 정연이와 함께 크리스마스를 보냈다.

  

-160225 정채지미 바보 V앱을 하기전 ‘유정연 바보’라는 제목의 브이가 시작되고 17초만에 꺼졌다. 팬들은 어리둥절.

   시작하려다가 세로버전이어서 가로버전으로 다시 틀려고 했다고.

   ‘유정연 바보’는 정연이가 어디 갔다온 사이에 지효가 몰래 쓴 것.

  

-2016년 2월 당시 트와이스가 빠져있던 핸드폰게임은 ‘스와이프 벽돌깨기’. 나연이가 먼저 시작했다.

   160225를 기준으로 채영이는 50까지 하다가 포기했고 모모는 70, 정연이는 115, 지효는 136, 미나가 162로 1등이다.

  

-정채지미 바보 V앱은 지효가 심심하다고 하니 매니저님이 ‘그럼 V할래?’하고 시작하게 된 것.

   옆에 있던 미나, 채영, 정연이가 같이 시작했는데 대기실에 있던 다현이, 사나, 모모가 알림을 보고 내려왔다.

   결국 나중엔 9명 모두 출연.

  

-정채지미 바보 V앱에서 뒤늦게 쯔위가 합류하자, 다현이를 필두로 한 멤버들이

  ‘오면 윙크랑 손키스랑 애교를 해야한다. 너 빼고 다 했다.’라고 쯔위를 속였다.

   쯔위는 처음에 ‘거짓말!’ ‘나 보고 있었어~’ 하면서 안 속는 듯 했으나  

   댓글을 단 원스들이 나머지 멤버들 편으로 대동단결하는 바람에 결국 속았다.

  

-유치원 V앱때 눈치게임을 했는데, 모두 숫자를 외쳤음에도 불구하고 벌칙에 걸린 사람이 나타나지 않아서 멤버들이 황당해했다.  

   범인은 지효. 정채지미 바보V앱에서 다현이가 ‘지효언니가 완전 속였다’ 라며 억울해했다.

  

-유치원 V 앱에서 지효는 ‘빵꾸난’ 양말을 신고 왔다. 본인은 이를 굉장히 부끄러워했는데,

  후에 다현의 진짜사나이 출연분에서 지효가 양말을 짝짝이로 신고있는 것이 목격되었다.

  갓지효 댁에 양말 한 켤레 놔드려야겠어요.

  

-다현이 어머님 생신은 2월 24일.

  

-지효는 정채지미 바보 V앱 때 쯔위가 합류할 때 겉 옷 입고 오라고 퍽 다정스레 말했는데,

   30분도 채 되지 않아서 이어진 손병호 게임에서 ‘NBA 패딩입은 사람 접어’ 라고 쯔위를 저격했다.

  

-정채지미 바보 V앱에서 진행된 손병호 게임에서,

   다현이가 ‘20살 이상 접어’ 라고 말해서 같은 급식단인 쯔위랑 기쁘게 하이파이브를 했는데,

   바로 다음 타자인 맏이 나연이가 ‘미성년자 접어’ 라고 단호하게 말해서 다현이가 충격받았다.

  

-미나는 기쁘거나 즐겁거나 흥분했을 때 두손을 흔들흔들 하는 버릇이 있다. 발을 동동 구르는 것도 버릇.

  

-노잼형제는 2016년 3월 18일부터 한달간 엠카운트다운 인턴 엠씨를 맡았는데,

   첫 MC를 본 날 1위 발표 후 노잼형제와 트와이스 나머지 멤버들이

  서로 꾸벅 꾸벅 인사하는 장면이 포착되어서 원스들이 빵터졌다.

  

-160318 시달차 손담비 ‘토요일 밤에’ 커버 무대에서 멤버들은 어깨뽕(!)이 대단한 옷을 입었는데,

   나연이 말로는 나연이 혼자 어깨뽕 3개 넣었다고. 채영이는 1개밖에 안넣었다고 한다. 뽕부격차…

 

-우사생 1화에서 진행된 마피아 게임 풀버전 영상이 공개되었는데, 사회자 정연이가 지목한 마피아는 지효와 미나였다.

   마피아가 모두 아웃된 상황에서도 정연이가 계속 게임을 진행해서 선량한 시민들끼리 오해하고 난리가 났다.

  

-우사생 1화에서 진행된 마피아게임에서 쯔위는 경찰이었는데,

   게임 시작하자마자 언니들한테 경찰은 어떻게 하는거냐고 물어보는 바람에 바로 걸렸다. 결국 아무것도 안했는데 아웃.

  

-지효와 정연이는 Friend V에서 커플신발을 신고 나왔다.

   지효 정연이가 같이 쇼핑을 가서 지효가 먼저 사겠다고 했는데 정연이가 신어보니까 너무 편해서 같이 샀다고.

   참고로 신발 모델은 아디다스 슈퍼스타 슬립온 S81337.

  

-정연이는 어렸을 때 텔레토비 나나를 그렇게 좋아했다고. 자기 이름이 나나인줄 알정도로 좋아했다고 한다.

   그래서 너 이름이 뭐야?하면 나!난!이! 했다고. 그래서 정연이네 강아지 이름이 나난이다.

  

 ( 이 글에 등장하는 아육대는 모두 2016년 설특집 아육대 입니다)


[깨알같은 사실 3]


-지효는 어렸을 때 너무 소심했다고 한다. 정연이 말로는 음식점에서 주문도 못시켰을 정도.

   아기 때에 아기 잡지모델도 했는데 계속 울었다고 한다.

   학교 다닐때도 너무 소심해서, 마을버스를 탈 때 지폐를 냈는데 기사님한테 거스름돈 달라고도 못했다고 한다.

  

-정연이도 어렸을 때 엄청 조용했다고. JYP 처음 들어왔을 때 3개월동안 말 한마디도 안하고 보컬실에서만 살았다고 한다.

   밥먹을 사람이 없어서 저녁도 안먹었고 그래서 살이 엄청 빠졌었다고.

  

-우사생 모모의 혈액형 벌칙 아바타 미션에서, 지효가 거기서 트로트도 부르고 했는데 편집당했다고.

  

-우사생 모모의 혈액형 벌칙 아바타 미션 할때, 정연이가 지효한테 계속 마늘만 먹으라고 시켰는데

  지효가 자꾸 고기만 먹었다고 한다. 그 테이블에 마늘이 없었다고. 심지어 생마늘을 못먹어서 안했다고.

   돌아와서 고기 맛있었다고 자랑했다고 한다.

  

-사나는 우사생에서 용문역으로 갈 때 지하철 역에서 반대방향으로 타려해서 정연이한테 끌려갔다.

  

-트와이스의 우아한 사생활 2회 시작 10분 전 V앱에서 채영이와 쯔위는 동전가지고 계속 장난치다가 지효한테 동전을 뺏겼다.

  

-옛날에 미나랑 정연이, 지효, 나연이는 어떤 사람 코에 500원 짜리가 들어가는 영상을 보고 너무 신기해서

  코에 100원을 넣어봤는데 절대 안됐다고 한다.

   이 이야기를 들은 다현이가 즉석에서 코에 500원을 넣어봤는데 들어갔다. 멤버들은 난리법석.

  

-지효는 우사생 2화 전 부라더소다 광고를 보고 19금이니 미성년자는 눈 가리라고 했다.

  

-나연은 우사생 4화에서 요리할 때 딸기를 칼등으로 잘랐다… 정연이한테 엄청 잔소리 들었다.

  

-지효는 10살때 2PM의 옥택연을 가방으로 때린적이 있다.

  

-쯔위는 대만에서 학력검정시험을 볼때 수학은 20분 영어는 30분 빨리 나왔다. 이랬는데 영어 100점 맞았다. 우리 막내 천재.

  

-다현이는 제대하고 숙소에 왔을때 30분만에 샤워를 끝내서 멤버들이 놀랐다고 한다. 평소에는 한시간 반 정도 한다고.

  

-나연은 엠카 시달차 ‘토요일 밤에’ 인트로 영상을 찍을 때 혼자 화장실에 갔다가 넘어져서 무릎에 엄청 큰 멍이 들었다.

   본인은 이 멍을 ‘순대’라고 표현했다.

   

-지효는 원더걸스의 선미와 같은 날 JYP에 입사했다.

  

-우사생 4화에서 장보면서 채영이가 가장 힘들었던 점은 나연이 자제시키기. 미나는 표정으로 공감했다.

  

-나연이는 우사생 4화에서 장보면서 쌀로만든 인절미 과자를 몰래 카트에 넣는데 성공했지만

  곧 정연이에 의해 폭풍 잔소리를 들으면서 다시 갖다놔야했다.

  

-우사생 4화에서 정연이네 조는 3천원 주고 제작진에게 빌린 카트를 오천원 주고 팔았다. 대여해준건데…

  아무튼 정연이의 창조경제. 나연이는 이를 보고 반칙이라며 열을 올렸지만 사실 나연이네도 촬영소품 팔았다...

  

-다현은 진짜사나이에서 교관이 2015년 8월 4일날 뭐하고 있었냐는 물음에 고민하다가 춤연습하고 있었다고 답했다.

  

-‘사장님이 보고있다’ 촬영에서 씨름 우승 후 멤버들은 부사장님과 하이파이브를 하다가,

   옆에 앉아있던 다른 사장님 판넬을 떨어뜨렸다. 이 판넬에 나연이가 맞았다…

 

-나연이는 시력이 안좋아서 집중할 때 인상 찡그리는게 버릇.

   또 멀리있는 걸 볼 때는 손안경을 꼭 만드는 버릇이 있는데 이렇게 하면 더 잘 보인다고 본인이 말했다.

  

-정연이의 언니 공승연님은 동생으로 삼고싶은 멤버에 숨도 안쉬고 ‘쯔위’라고 하셨다.

  

-심심하지말입니다 V에서 나연이가 쓰고나온 파랑비니는 당일에 산 것. 같은 날 채영이도 신발을 샀다.

   사실 지효 운동화 사러간건데 지효는 안 사고 둘만 샀다고.

  

-심심하지 말입니다 V에서 나연이가 인기가요 GEE 무대 응원하러오라고 했을 때 미나와 채영이는 그날 레슨있어서 안간다고 했다.

   현실은.... 와서 슬로건까지 나눠줬다. 츤데레 트와이스.

  

-심심하지 말입니다 V에서 채영이는 <말할 수 없는 비밀>의 Secret을 피아노로 쳤는데,

   맨날 백년만년 이것만 친다고 나연이 지효에게 잔소리 들었다.

  

-3월 4일은 지효 막내동생의 생일.

  

-심심하지 말입니다 V에서 나연이는 본인 핸드폰 액정이 깨졌다고 자랑스럽게 밝혔다.

   채영이는 “어쩌다가?” 다현이는 “자랑이십니다.” 지효는 “한두번도 아니고.” 라는 반응을 보였다.

   평소에도 백만번 떨어뜨렸는데 안 깨지더니 드디어 깨졌다고. 포기하고 이제 막 던진다고.

   채영이도 한 덤벙해서 두 번정도 고쳤다고 한다.

  

-나연이는 쯔위한테 ‘단결!’ 경례를 알려주면서 단거 좋아하는 사람들이 하는거라고 무리수를 던졌고

  옆에서 바나나 먹던 채영이는 이걸 듣고 빵 터져서 사레에 걸렸다.

  

-다현이는 심심하지 말입니다 V에서 수려한 피아노 실력과 함께

  지효가 랜덤하게 치는 피아노 음을 모두 맞추면서 절대음감 능력을 보여줬다. 감격한 지효의 반응이 포인트.

  

-연습생 때 다현이가 채영이한테 빅뱅의 하루하루 피아노로 많이 쳐줬다고.

  

-다현이랑 채영이는 랩 처음 배울 때 윤미래의 검은행복을 같이 연습한 적이 있다.

  

-쯔위랑 지효는 한 사람당 거의 40만원씩 들여가면서 자전거를 샀는데 겨울이라서 못 탔다고.

  

-지효는 중국어 자격증이 있다. 쯔위가 지효 중국어 잘한다고 인증해줬다. 회사에서 배운거라고.

  

-숙소에 오븐도 있다고 한다.

  

-쯔위에게 개인 V에서 공기놀이를 하라는 댓글에 지효는 ‘쯔위야 공기놀이는 안된다… 언니가 가르쳐줄게…’ 라는 반응을 보였다.

  

-트와이스는 데뷔전에 선미의 V앱에 갑자기 목소리출연해서 뜬금없이 과일 나눔을 하고 간 적이 있다.

   바나나 포도 자두… 혜자이스의 역사는 이때부터.

  

-나연이는 심심하지 말입니다 V에서 나갔다 돌아와서 ‘나 녹음 진짜 빨리 끝냈’ 하고 당황해서 돌아섰다. 스포왕 나연 & 사나

 

-쯔위가 마피아 게임할때 가장 자신있는 포지션은 시민(...)

  

-정연이는 160402 LG TWINS 시구를, 쯔위는 시타를 맡았다.

   정연이가 이때 ‘드라마틱한 경기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라고 말실수를 했다. 드라마틱한 경기가 보고싶다고 했어야했는데…

  그런데…! 이 날 LG TWINS는 역대급 드라마틱한 경기를 선보였다.

   (11회 말 연장전 끝내기 안타로 재역전 승리)

  

-쯔위는 140403 핑크카드 이벤트에서 받침없이 자기소개하라는 미션을 받았는데,

   ‘쯔위예요’로 간단히 끝내버렸다. 혹시 천재인가…

 

-모모는 자전거를 못탄다고.

  

-160403 기준 트와이스 멤버들의 카톡프사는 모두 우사생 5화의 덕선다현.

  

-KCONJAPAN 2016에서 트둥이들은 일본어버젼 원인어밀리언 인사를 준비했지만

  모챙정다는 일본어버젼 나미사쯔효는 한국어버젼으로해서 서로 맞지않았다.

   그나저나 미나사나는 일본어가 더 편할텐데 굳이 왜…?

  

-KCONJAPAN 2016에서 모모는 일본어가 안 나와서 한국어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0개국어?

  

-KCONJAPAN 2016때 일본에서 가고 싶은 곳 질문에 유니버셜스튜디오, 도쿄 디즈니 등 유명명소가 나오는 도중

  뜬금없이 모모는 편의점을 추천했다.

   편의점에 가고 싶은 이유는 딱히 없지만 당일 아침(160410)에도 멤버 몇몇이 편의점에 갔다고.

  

-KCONJAPAN 2016때 채영이는 일본에서 가고 싶은 곳 질문에 일본 마트나 쇼핑몰을 가고싶다고 했는데,

   과자 먹고싶어서… 그리고 일본 옷 같은 것도 구경해 보고싶었다고.

  

-우아한 사생활에서 쯔위는 스파이였음이 알려진 날 언니들이 이불 씌워놓고 막 때렸다(?)

   근데 나연이는 옆에 있다고 같이 맞았다… 심지어 쯔위도 이불밖으로 손 뻗어서 나연이를 때렸다…

  그날 쯔위가 말문 터져서 자꾸 그 얘기하는 바람에 결국엔 언니들이 알았어!!알았어!! 하고 말렸다고.

  

-KCONJAPAN 2016때 나연이는 디즈니랑 USJ를 가고싶다고 말했고, 쯔위도 어렸을 때 가봤다고 했다.

   정연이는 미사모 집에 가보고싶다고.

   

-160410 트와이스의 아침은 생선요리와 미소시루. 나연이는 생선요리가 맛있었다고.

  

-나연이와 다현이는 태음인. 지효와 정연이, 쯔위는 소양인.

  

-채영이는 RH-B형이다. 본인은 자기 혈액형이 꿀잼이라고 좋아했지만 팬들은 걱정이 태산. 다치면 안돼요ㅠㅠ

 

-160123 유스케에서 채영이는 트와이스가 다국적그룹이어서 좋은 이유에 대해

  ‘멤버들이 집을 한번씩 갔다오면 가져오는 과자가 맛있다’라고 답해서 방청객들을 폭소시켰다.

  

-모모 부모님은 유스케 당시 모모에게 왜 이렇게 살이 쪘냐며 ‘프로레슬러같다고… 하셨다고…한다…

 

-트와이스는 연습생때 족발이 먹고싶은데 문앞에 CCTV가 있어서 신발끈으로 묶어서 배달받았다고.

  

-트와이스에서 가장 발이 큰 멤버는 다현.

  

-모모의 마니아 V에서 모모는 오야코동과 계란찜을 했는데, 이때 계란찜에 요거트를 넣었다.

   요거트를 넣으면 콘스프 맛이 난다고... 모모의 마니아 V 전날 모모는 정연이와 함께 미리 요리를 연습해봤다.

   당일날도 정연이와 채영이가 와서 도와줬다.

  

-뉴스에이드 트와이스의 거짓말 탐지기편에서 모모는 리더에게 불만이 많다고 밝혔고 지효는 충격먹었다.

   결과는 진실. 두배의 충격. 모모는 진실이라는 결과가 나오자 어 이게 아닌데… 하는 표정으로 지효를 쳐다봤다ㅋㅋㅋ

 

-2016년 발렌타인데이 오전 8시 40분에 나연이는 정연이에게 ‘뭐해 ㅋㅋㅋ’ 라고 카톡을 보냈고

  정연이는 9시 5분에 ‘니 생각’ 이라고 답했다. 나연이 심쿵. 틋스타에 올라왔다.

   이를 본 채영이는 자기도 설레보고싶다고 나연이, 정연이, 미나에게 카톡을 보내봤지만 모두 실패했다. 채영이 좌절.

  

-채영이는 동생 중학교 졸업식에 갔었다. 잘 자라다오-챙누나 라는 코멘트를 틋스타에 남겼는데,

   지효가 그 글에 댓글로 울 챙이도 잘 자라다오-효언니 라고 남겼다.

  

-160128 정연이가 리락쿠마 인형을 들고 틋스타를 올렸는데, 이 인형은 지효 인형.

   후에 지효가 내 쿠마쿠마 내껀데ㅠㅠㅠㅠㅠ 하고 틋스타를 올렸다.


[깨알같은 사실 4]


-OOH-AHH하게 뮤비 후반에 막춤부분에 깔렸던 노래는 show me your bba sae.

   다현이가 너무 흥겨워서 백댄서분과 그대로 끌어안고 엔딩을 해버려서 NG가 나기도 했다.

  

-미나는 자기가 소심해서 소심한 남자를 만나면 아무것도 못할 것 같다고. 리드해주는 편이 좋다고 한다.

   쯔위도 역시 말을 안하는 편이라서 상대도 말을 안하는 성격이면 답답할 것 같다고.

  

-우사생 7화에서 쯔위, 지효, 다현이가 수족관에 갔을때,

   지효는 쯔위 손을 꼭 잡고 “내가 물에 빠지면 구해 줄거야? 상어한테 잡아먹혀도 구해줄거지?” 라고 간절히 물어봤으나

  쯔위는 “나 수영 못해”라며 거절했다.

  

-다현이는 깜짝이벤트에 감동을 엄청 잘 받는 편. 우사생 7화에서도 지효가 수족관에서 깜짝이벤트를 하자 엄청 감동받았다.

  

-우사생 7화에서 누심룩을 고른 정사채 팀에서는 정연이가 피팅을 했다.

   이 사진을 본 멤버들은 정연이인지 모르고 있었다가 채영이가 정연이라고 밝히자 경악했다.

  

-우사생 7화 남친룩코디 1등팀은 지둡쯔팀.

   상품은 커플링 교환권이었는데, 트와이스 멤버들이랑 쓰면 안되고, 커플임을 인증해야하고,

   유효기간은 2018년 10월 18일까지였다. 참고로 트와이스의 연애금지기간은 2018년 10월 20일까지.

  

-2016KCON-JAPAN차 출국할 때 지효가 지갑을 안 가져와서 지효가 탄 차가 다시 숙소에 갔다왔다.

  

-지효는 멀미가 심해서 배를 잘 못 탄다.

  

-다현이는 2016 설 아육대에서 족발을 나눠줄때 혼자 마늘 필요하신분!! 마늘!! 하면서 마늘 주인 애타게 찾더니

  다 없어지니까 다팔렸다!ㅎㅎ 하면서 뿌듯해 했다고.

  

-2016KCON-JAPAN차 출국할 때 기내식 메뉴에서는 밥이 없었다. 채영이가 밥을 달라고 했더니 아예 고기랑 주셨다고.

   스튜디어스 분께서는 채영이에게 ‘아이돌은 잘 안 먹는 줄 알았는데 잘먹네요~‘라고 하셨다고 한다..

  

-우사생 8화에서 미나가 인터뷰를 하는데 채영이가 옆에서 이름표를 실내화가방 돌리듯 빙빙 돌리면서 가는 것이 포착되어서

  원스들은 역시 ‘아기’맹수라고 귀여워했다.

  

-미나 어머님께서는 2016KCON-JAPAN때 미나가 캐리어가 없어서 캐리어를 사다 주시면서 안에 과자를 가득 채워주셨다.

  

-녹음하면서 박진영PD는 다현이는 감정을 껐다 켰다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고.

  

-정연이가 채영이와 다현이가 잠이 많은것에 대해 언급하자

  다현이는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고, 위에서 채영이가 이렇게 자는데 내가 안졸리겠어?’ 라며 호소했다.

   덧붙혀 쯔위는 왜 잠이 없냐는 미나의 반론에 다현이는 ‘쯔위와 우리 사이에는 화장대가 있어’라고 답했다.

  

-멤버들도 CHEER UP 가사 중 ‘여자가 쉽게 맘을 주면 안돼’를 대부분 ‘요다가 쉽게 맘을 주면 안돼’로 들었다고.

   덕분에 쯔위는 열심히 놀림받고 있다. 뮤비 촬영장에서도 언니들이 이 부분에서 줄다리기하는 안무를 쯔위를 향해서 했다고.

  

-멤버들이 CHEER UP에서 가장 좋아하는 노래

  미나, 쯔위-Woohoo

   나연, 지효,다현-소중한 사랑

  정연-CHEER UP

   모모-TOUCH DOWN

   채영,사나-툭하면 톡

 

-한림예고는 리본과 넥타이 중 하나를 마음대로 선택해서 착용할 수 있다.

   다현이는 대부분 리본을 매고 쯔위는 넥타이를 멘다. 쯔위는 자기한테 넥타이가 더 잘어울리는 것 같다고.

   채영이는 등교 초반에는 리본을 매다가 요새는 넥타이를 멘다.

  

-2016년 4월 27일부터 29일까지는 급식단의 시험기간이었다. 이날 채영이와 쯔위는 세계사와 국어 시험을 봤다.

   채영이는 국어는 좀 풀었는데 세계사는 어려웠다고. 다현이는 이날 라디오 스케줄 때문에 3교시 시험을 보지 못했다.

  

-CHEER UP음원 공개 당일날, 음원차트 진입 1위인것을 확인한 정연이는 울었다고.

   채영이가 말하길 일찍 자려했는데 방에서 큰 소리가 나서 보니 정연이가 ‘말도 안된다’면서 울고 있었다고 한다.

   멤버들도 믿기지 않는다고 다같이 다독여주면서 보낸 밤이었다고.

  

-2016년 4월 26일 나연이는 아침 5시에 일어났어야하는데 알람을 못들어서 정연이가 깨워줬다고.

   나연이가 사실 정연이는 일어날 필요가 없었는데 왜 그때 깨어있었는지 모르겠다고 그랬다.

  

-사나는 어느날 모모얼굴을 보다가 코에 점이 있어서 ‘어? 너 코에 점 생겼어?’라고 물어봤는데

  원래 있었던 거라고, 실망이라고 해서 삐졌다고 한다.

   모모는 사나가 3년이나 같이 있었는데 점 있는걸 몰랐다고 해서 삐졌다고. 결국 쌍방 삐짐. (160427 최파타)

  

-160427 아침에, 나연이가 과자봉지를 거꾸로 들어서 왜 자기는 지퍼가 없냐고 물어보자 미나가 똑바로 돌려줬다고 한다.

   나연이는 미나에게 똑순이라고 하면서 놀라워했고 이 모습을 본 정연이가 나연이에게 정떨어진다고ㅋㅋ해서 나연이가 삐졌다.

   한편 지효는 이건 미나가 똑똑한게 아니라 언니가 실수한거라는 의미로 미나가 똑순이 임을 부정했다가 미나가 삐졌다.

  

-모찌는 일본 음식인데, 미나 어머니가 한국에 오셨을 때 한국에서 파는 모찌가 너무 맛있어서 사가신적이 있다고.

  

-다현이는 콧구멍이 예뻐서(?) 연습생 때 이에 대한 시도 있다고 했다.

   다현이 친구가 즉석에서 다현이 콧구멍을 보고 시를 써줬는데 다현이는 그 시를 회사에 가져왔고 채영이가 낭독해줬다고.

  

-사나는 립 메이크업이 굉장히 잘 지워지는 편.

  

-다현이가 샤워할 때 노래를 틀어놓고 계속 노래를 부르면서 한시간이 넘게 샤워를 하길래

  멤버들이 욕실 문앞에서 영상으로 찍고 있었던 적이 있다. 다현이가 나오자마자 콘서트한것처럼 와아아아!!! 소리도 질렀다고.

  

-승연님은 CHEER UP 쇼케이스에 응원 차 오셨었는데 들어오시자마자 쯔위 어딨냐고 사진찍고 싶다고 찾으셨다고.

  

-160427 꿈꾸라에서는 CD ONLY 인곡 I’m gonna be a star를 틀어줬는데 정연이가 부끄러워하면서 귀를 막았다ㅋㅋㅋ

  나연이가 친절히 정연이랑 눈마주치면서 불러줬다.

  

-정연이가 CHEER UP 뮤직비디오 촬영할 때 다현이가 가야금을 뜯는 촬영현장을 찍어서 단체 카톡에 올렸는데

  너무 웃겨서 멤버들이 몇번씩이나 봤다고. 나연이는 팝핀인줄 알았다고 한다

 

-다현이는 숙소에서 틈틈히 공부하는 편. 약간 문과 타입이라고

 

-사나가 CHEER UP 단체 군무씬을 찍는데 요술봉에서 자꾸 소리가 났다고.

   은근히 무거워서 이거 어떻게하지 하면서 춤췄다고 한다.

  

-미나 양쪽 시력 다 1.5정도.

  

-모모는 배달을 시킬 때 사장님이 이름이 뭐냐고 물어봐서 모모라고 했다가 장난치지말라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다.

   그 이후로 배달을 잘 못시킨다고.

  

-채영이는 소풍가면 맨날 유부초밥 싸가고 지효는 어머니께서 항상 김밥을 싸주셨다고.

  

-다현이는 소중한 사랑 할 때 박진영 PD와 처음 녹음을 해봤는데, 끝나고 박진영 PD한테 핸드폰 케이스에 싸인을 받았다고.

   정연이는 너무 웃겨서 동영상으로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다현이는 2016년 4월 25일에 잠깐 자다가 눈에 모기를 물렸다. 연습하다가 5분 잠깐 졸았는데 엄청 큰 모기가 그새 물고 갔다고.

  

-CHEER UP 뮤비 마지막 장면은 밤새고 새벽 5시 경에 촬영된 것.

   이 장면 찍고 화보 하나 더 찍고 바로 일본 KCON하러 출국했다고 한다. 애기들 좀 쉽시다ㅠㅠ

 

-다현이는 160429 슈키라에서 광고타임에 갑자기 모니터를 뚫어지게 쳐다보더니 어!대박!이라고 해서 DJ를 궁금하게 했는데,

   알고보니 삼겹살이 만원이라는 광고멘트를 듣고 반응한 것. 멤버들이 “야 우리 다 거기가서 먹자”라고 반응했다고.

  

-다현이는 160429 슈키라 방송 내내 CF송, 노래가 나올 때 마다 흥을 감추지 못하고 계속 따라부르면서 춤을 췄는데,

   그게 부끄러웠는지 정연이가 종이에 ‘죄송합니다’라고 써서 보이는 라디오 카메라에 보여줬다.

  

-모모는 한국에 오기전에 한국에는 매운 음식만 있는 줄 알았다고 한다.

  

-채영이는 포켓몬도 잘 모르고 케로로도 잘 모른다. 삼촌 이모 언니 오빠팬들 문화충격.

  

-사나에게 탐나는 파트가 뭐냐고 질문했을 때 나온 답은 랩파트. 채영이가 작사작곡한게 멋있었다고. (CHEER UP 신촌 팬싸)

  

  

-트와이스의 CHEER UP 앨범을 대량으로 구매한 팬들은 중복으로 나오는 렌티큘러 카드를 팬 커뮤니티에 인증하곤 했는데,

   이때 꽤 재치있는 드립들이 많이 등장했다.

   사나 카드가 6개 중복된 경우 “육룡이 나르샤(샤샤샤)”, 다현이가 6개 중복된 경우 “6둡품(6두품)”,

   정연이와 채영이 카드만 잔뜩 나온 경우 “형제의 난” 등등. 특히 다현이 카드는 ‘모’단위로 셌다. ex) 다현이 카드 5장=두부 다섯모

 

-지효가 사나 아프다고 약 먹일 거라고 했는데 팬들이 ‘지효가 약이잖아~’라고 했다.

   그래서 지효가 사나에게 다시 ‘내가 너의 약이잖아’라고 했으나 사나에게 거절당했다.

   쯔위에 이어 두번째로 거절당한 리다링… 결국 둘이 훈훈하게 하트 만들고 끝냈다는 후문. (CHEER UP 명동 팬싸)

  

-나정효가 같이 운전면허 시험을 보러갔을 때, 정연이가 기능 1등이었고 나연이가 필기 1등이었다.

   나연이는 필기는 98점이었는데 기능은 최하점이었다고. 어쨌든 나정효 셋 모두 기능 합격했다고 한다.

  

-쯔위는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시험볼 때 5번으로 많이 찍었다고.

  

-트와이스는 CHEER UP 앨범을 직접 사려고 스케줄 끝나고 다같이 앨범매장에 갔으나

  앨범이 다 팔리는 바람에 빈 손으로 돌아왔다.

   채영이는 챙정판을 직접 사고싶었는데 못샀고 팬분이 선물해주셔서 하나 가지고 있다고.

  

-미나는 CHEER UP 스페셜 안무영상 2에서 댄스브레이크 중 쓰고 있던 비니가 살짝 벗겨지자

  쿨하게 벗어서 프레임 밖으로 던져버렸다.

  

-다현이는 부끄러울 때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가리는 버릇이 있다.

  

-트와이스의 음악방송 첫 1위는 엠카운트다운, SIXTEEN 1화가 방송된 5월 5일로부터 정확히 1년 후였다.

   그들이 1년 전 처음 섰던 무대, 그리고 고생했던 무대와 같은 장소에서 1위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트와이스의 지상파 음악방송 첫 1위는 데뷔 200일째 되는 날이었다.

  

-지효는 첫 1위하는 날 울다가(거의 오열하다가) 트로피를 떨어트렸다. 손이 너무 떨려서.

   그 전에 나연이랑 지효랑 엠카운트다운 스페셜 MC를 본적이 있는데,

   그때 트로피를 보고 우리는 이거 언제받냐, 했었는데 받아서 너무 감격스러웠다고.



 [깨알같은 사실 5]


-나연이는 첫 1위 앵콜 무대에서 노래를 거의 다 불렀다. 멤버들이 우느라고 노래를 못 불러서.

   지효한테 마이크를 갔다댔는데 너무 크게 우는 소리가 나서 놀라서 얼른 뗐다고.

  

-트와이스는 첫 1위 발표당시에 다들 손을 꼭 잡고 있었는데, 이건 나연이랑 모모가 너무 긴장돼서 먼저 잡기 시작한 것.

   채영이랑 지효는 누가 옆에서 손을 잡길래 “하아 일위 못하면 어쩌려고…”라고 생각했다고.

  

-쯔위는 첫 1위 발표 직전에 진짜 많이 긴장했었다고. 지효한테 뭐라고 뭐라고 얘기를 했는데

  지효가 하나도 못 알아들을 정도였다고 한다.

  

-한 팬이 출근길 지효 사진을 찍으면서 지효 코트 진짜 잘어울린다ㅠㅠ 하는데

  누가 그쵸? 진짜 잘어울려요 ^^ 하고 지나가서 봤더니 나연이였다고.

  

-사나는 시바견을 길러본 적이 있다고 한다. 이름은 이치, 한국말로 1이라는 뜻.

  

-트와이스는 본인들 카톡 이모티콘을 쓴다! 쯔위의 고마워요, 모모의 what? what?

   그리고 채영이가 안돼! 하는 이모티콘 많이 쓴다고. (150508 CHEER UP 판교 팬싸)

  

-채영이는 키큰다고 요새 텐텐을 먹는다. 다현이에 따르면 매일 차에 타면서 먹는다고.

   쯔위한테 나연이가 텐텐먹으면 키 큰다하니까 채영이 주라했다고 한다ㅋㅋㅋ

  팬싸 당일날도 채영이는 쉬지않고 텐텐을 먹다가 슬픔이 매니저님한테 그만 좀 먹으라는 소리를 들었다. (150508 판교 팬싸)

  

-채영이는 어렸을 때 어떤 사람이 되고싶었냐는 물음에 자유분방하고 밝게 사는 사람이고 싶었다고 대답했다.

  

-정연이는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 이 얘기를 할 때 옆에 있던 나연이가 저때문에 그래요~ 나연꽃! 했지만 정연이가 무시했다.

  

-정연이는 SIXTEEN 색소폰과 어플러즈 중에서 뭐가 더 흑역사냐는 질문에 색소폰이 더 흑역사라고 답했다.

   이젠 시켜도 못할 것 같다고.

  

-쯔위는 제일 잘하는 과목이 영어. 그리고 세계사를 제일 “못해먹겠다”라고 했다.

  

-나연이는 비시바시챔프를 <대기실옆 오락실(방송날짜 160505)>에서 처음 해봤다고 한다.

  

-미나는 자기네 방은 더러운게 아니라 정리가 안되어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정연이는 원스들과 피크닉가고싶다고. 자전거도 타고 오리배도 타고싶다고 한다.

  

-나연이는 나연/사나/미나/지효 방이 너무 시끄러워서 방음 때문에 벽에 달걀판을 붙여야하나 진지하게 고민중이라고.

   돌아다니면서 모아야하는지 인터넷으로 사야하는지 알아보겠다고 했다.

   근데 아이돌이 길거리 돌아다니면서 계란판 모으는 장면…?

  

-미나는 비오는 날을 좋아하지않는다. 아침부터 몸이 무거운 느낌이라고.

  

-트와이스의 좌우명

  쯔위-노력은 배신하지않는다.

   미나-즐기며 살자./겸손한 마음을 갖자.

   채영-즐기자!/모든면에서 영감을 받자!

   사나-언제나 앞만 보고!

   다현-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지효-긍정적인 마인드! (늘 긍정적으로!)

   모모-열심히하면 맛있는 것을 먹을 수 있다.

   정연-인생은 선택이다

  나연-감사하며 살자

 

-정연이는 하나에 꽂히면 딱 하나만 파는 스타일. 노래도 하나에 빠지면 하나만 듣는다고.

  

-사나는 재채기를 이상하게 하는 습관이 있다고.

  

-모모의 특기는 ‘배’로만 웨이브하기라고…(?)

  

-나연이는 새로운 장르를 한다면 발라드나 재즈를 해보고싶다고 (160516 부산팬싸)

  

-나연이 어머님은 지효에게 전화하셔서 나연이 잘 좀 부탁한다고 하신 적이 있다. (160427최파타)

  

-160515 부산팬싸 때 트와이스는 부산 내려가는 내내 숙면했다.

   휴게소에 들렀는데 정연이가 자는 애들 안깨우고 자기만 아이스크림 먹으러 갔다고.

   아무튼 다들 엄청 얼굴이 부어가지고 왔다. 오자마자 얼굴 푸는 운동하고 물병 얼굴에 대고있고 난리가 났다.


-트와이스는 160516 부산팬싸가 끝난 후 다같이 회를 먹으러 갔다.

  

-SIXTEEN 당시 트와이스 멤버들의 첫방송 전 서바이벌에 임하는 다섯글자

  나연-데뷔좀하자

  정연-고생합시다

  모모-화이팅하자

  사나-월남쌈처럼

  지효-지효야잘해!

   미나-섹시는내꺼

  다현-난최고다현

  채영-다보여줄게!

   쯔위-최송을다해

 

-CHEER UP 뮤직비디오에서 채영이는 차에 걸터앉아 있는 모습으로 등장하는데,

   이것은 OOH-AHH하게 티저사진을 일부러 따라한 것.

  

-160522 인기가요 스케줄 후에 언니들이 다 잘 때 채영이는 쇼핑 다녀왔다고. 여름옷 샀다고 신나했다고 한다.

  

-정연이는 장난으로 지효 다리를 치면서 ‘벌레다!’라고 소리쳤다가 지효를 울린적이 있다.

  

-모모는 2008년 렉시의 MV에 출연한 적이 있다.

  

-정연이는 160522 청담 팬싸에서 팬에게 선물받은 나나인형을 마이크 위에 앉혀두고 싸인하고 있었는데,

   매니저님이 나나를 치웠다. 싸인을 다 하고 보니까 나나가 없어져서 매니저님께 나나 어디갔냐고 물어보고,

   나나가 돌아오자 나나를 막 때리면서 혼냈다(...) 물론 그 뒤에 다시 쓰다듬어 줬다ㅋㅋㅋ

 

-지효는 160526 엠카 1위 앵콜무대에서 마이크 두개를 들고 노래했다.

   미나가 1위 수상소감 할때 가지고 있었던 MC의 마이크를 깜빡하고 미처 전달하지 못해서… 아무튼 지효는 역시 마이크 담당.

  

-160526 엠카 1위 앵콜 퍼포먼스는 CHEER UP노래에 맞추서 OOH-AHH하게 추기.

   엠카운트다운 첫 트리플 크라운 달성한 날이었는데 나연이가 펑펑 울었다. 옆에서 울보 정연이랑 지효가 또 운건 덤


 

-다현이는 나연이에게 하루에 한번씩 엉덩이 만질수 있는 일회용 쿠폰을 주기로 했다고.

   나연이는 다현이 엉덩이를 자꾸 만지는 이유가 습관이라면서 ‘다현이 엉덩이는 제꺼에요’라고 했다. (160528 인천 팬싸)

  

-나연이는 정연이가 정글 가 있는 동안 모모를 괴롭히면서 놀거라고 답했다. (160528 인천 팬싸)

  

-지효는 정연이한테 장난을 다 배웠다고. (160528 인천 팬싸)

  

-나연이는 트위터 눈팅을 한다고. 많이는 못하는데 정연이 아이디로 가끔 들어가서 본다고 한다.

   트위터 들어가서 나연 검색하는데 잘은 못한다고. (160528 인천 팬싸)

  

-미나는 일본에 있을 때 영어연극동아리를 했다고. 무대에서 영어로 연기하고 뮤지컬같은거 했었는데,

   오즈의 마법사에서 착한 마법사 역할을 했다고 한다.

  

-채영이가 좋아하는 본인의 별명은 ‘아기맹수’와 ‘아기참새’. 아기참새는 연습생때 언니들이 부르던 별명이라고.

  

-사나피셜 지효 침대에서는 리락쿠마가 엄청 많다고. 본인침대에는 코리락쿠마가 많다고 한다. (160522 강남 팬싸)

  

-160529 엠카 백스테이지에서 나연이는 자기가 옛날에 문자투표할 때 소문자로 보내서 무효처리가 된 적 있다고 밝혔다.

   채영이는 문자집계 시작하기도 전에 보낸적이 있다고.

  

-미나는 2016년 JYP 단체곡 미션에서 우영과 박진영을 가위바위보로 꺾고 개인파트를 따냈다.

   그 전 조편성 미션에서 박진영PD는 뭘해도 자기가 이길 것 같은 사람으로 미나를 꼽은 사실이 있다.

   박진영PD의 개인파트가 없는 JYP 단체곡이라니 그 어려운 걸 미나가 해냅니다.

  

-2016 JYP 단체곡 미션 전에 멤버들은 미나가 이길 것 같다고 예상했다고. 그리고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런닝맨에서 나연이는 이름표가 뜯겼으나 그 이름표가 머리카락에 붙는 바람에 의문의 부활...

   나연이는 큰 깨달음을 얻은 표정으로 계속 이러고 다녀도 되냐고 제작진에게 물어봤다. 아니야…

 

-멤버들은 쯔위가 "좀더 힘을 내~" 부분 안무를 할때 행사용 바람인형같다고 했다.

   나연이는 쯔위 팔이 길어서 접을때도 많이 접힌다고 했다. 쯔위는 "그렇게 과해?"라며 어이없어했다 (160605 엠카 백스테이지)

  

-쯔위는 이수근과 닭싸움을 할때 무릎이 아닌 팔꿈치로 이수근의 갈비뼈를 깊숙히 찔렀다… (20160605 아는형님)

  

  -쯔위는 ‘세개 때려’ 라는 말을 ‘3개 때려’로 알아듣고 뿅망치로 이상민의 머리를 3대 때렸다. (20160605 아는형님)

  

-트와이스는 간식연구소에서 달고나 반죽에 팝콘을 넣어만들었는데, 꽤 맛있었던 모양이다.

   우사생도 그렇고 생각보다 다들 요리에 재능이 있는듯 하다.

  

-간식연구소에서 달고나를 만들 때 불판에 불이 붙자 사나가 후 불어서 껐다. 끄고나서 뿌듯한 표정을 짓는게 매우 귀엽다.

  

-정연이와 지효는 나연이가 아무거나 주워먹는다고 말했다.

   나연이는 ‘내가 언제 아무거나 주워먹었어 먹을 수 있는것만 주워먹었지’라고 응수했다. (잘 다녀올게요 V)

  

-쯔위는 정연이의 비키니가 기대된다면서 입어줘~라고 했으나

  지효가 멤버들이 다 성인이 될 때까지 안된다고 딱 잘라 말했다. (잘 다녀올게요 V)

  

-채영이와 나연이는 숙소에 튜브 풀장을 놓자고 흥분하면서 말하다가

  나연이가 ‘풀!! 풀!! 라잌어풀!!!’ 하는 바람에 멤버들이 빵터졌다. (잘 다녀올게요 V)

  

-트와이스는 숙소에 욕조가 있지만 한번도 써본 적이 없다고. 물 막는 마개가 없다고 한다. (잘 다녀올게요 V)

  

-나연이는 SIXTEEN 당시 다현이와 사우나를 같이 간 적이 있다고. 그 이후로 더 친해졌다고 한다. (160530 영스트리트)

  

-160529 잠실 팬싸에는 지효, 정연, 채영이 부모님이 오셨다.

   어머니 발견하자마자 다다다 달려나와서 ‘엄마 왜 왔어?!’ 라고 외치는 채영이가 좀 귀엽다.

  

-사나는 연습생 시절에 숙소에서 오야코동을 자주 해먹었다고. (160521 청담팬싸)

  

-미나는 cheer up 쇼케이스때 부모님이 오셨을때 육회를 먹었다고 한다. (160528 인천팬싸)

  

-아는 형님 촬영 이후로 모모 파트때 ZO르Zl마~ 생각이 나서 지효랑 나연이가 안무하면서 서로 마주보고 웃는다고.

  

-1주일 휴가가 주어진다면 나정효는 운전면허 따고싶다고.

   필기 본 지 반년이 지나가고 있어서 빨리 따야한다고한다. (160613 Meet&Greet)

  

-나연이랑 지효는 2016년 6월 9일 아침으로 빵을 먹었다. 두시간 정도 잤다고.



 [깨알같은 사실 6]


-정연이는 운전면허 따면 채영이 학교 데려다주기로 했다고.

   나연이는 쯔위한테 자기 운전면허 따면 태워준다고 했는데 쯔위가 거절했다.

   지효는 믿을만한데 나연이는 아닌가보다. (160613 Meet&Greet)

  

-쯔위는 숙소생활을 하면서 멤버들의 전에는 몰랐던 모습을 알게 된것이 있는지에 대해 ‘

  다현이가 샤워하면서 노래부르는 것’ 이라고 답했다.

   지효 왈 "샤워를 길게 할순있어요 근데 안에서 콘서트를 해요"

   다현이 씻고 나왔는데 다 문 앞에 앉아서 박수쳤다고. 채영이는 그게 너무 재밌었고 다현이는 부끄러웠다고.

   (160611 쇼 음악중심 페리스코프)

  

-미나는 얼마전에 부모님이 한국에 오셨을때 미나가 쐈다고. 미나가 먹고싶어서 육회먹으러 갔다고 한다. (160613 최파타)

  

-다현이와 사나가 오래 씻는 편. 사나는 오래 씻자 생각하면 오래 씻고 빨리 씻자 하면 빨리씻는 편이라고.

   쯔위와 채영이는 20분 정도 씻는다고한다.

  

-정연이는 승연언니랑 광고들어오면 냉장고 광고를 하고싶다고 한다. 일단 큰거 하나 잡아놔야한다고. (20160612 노원팬싸)

  

-쯔위는 정연이 깁스에 ‘내가 다치지 말랬잖아, 화낼래? 라고 썼다가 화낼래-훈낼래-혼낼래 순으로 고쳤다고 한다.

  

-정연이와 사나는 데뷔 전 다시해줘 연습을 하다가 입끼리 교통사고가 나서 이틀동안 어색했다고. 눈도 못마주쳤다고 한다.

   사나는 아무렇지 않은 척 하려고 했는데 정연이가 어색해해서 같이 어색해졌다고 한다.

   둘만 어색한게 아니고 멤버 전체가 어색했었다고. (20160612 노원팬싸)

  

-채영이는 서든어택 자기 캐릭터가 키가 더 커보여서 좋다고. (160611 서든어택 팬미팅)

  

-트와이스는 160610 뮤직뱅크에서 5번째 1위를 달성했다. 활동 7주차의 성적. 지효가 또 울었다.

   다리를 다쳐 무대에 못올라온 정연이가 앵콜할때 함께 했는데, 정연이가 등장할 때 원스들은 감동의 도가니.

  

-모모, 지효, 정연, 나연, 사나는 데뷔전 숙소에서 새벽에 닭가슴살 소세지를 몰래 먹으려고 시도하다가 매니저 언니한테 걸렸다.

   전자레인지에 돌려야하는데 소리가 들려서 걸릴까봐 소세지를 돌리러 간 사나는 불을 끄고 숨어있었다고.

   결국 매니저 언니랑 같이 먹었다고 한다.

  

  

  -정연이와 모모는 한 침대를 쓴다. 다현이가 가끔 놀러가면 되게 알콩달콩 잘 지낸다고. 가끔 문도 잠근다고 멤버들이 폭로했다.

  

-다현이는 정연이한테 비타민을 주려다가 거절당한적이 있다. 팬에게 정연이가 똑같은 비타민을 엄청 많이 받았기 때문.

   굳이 입에 넣어주고 왔다고 한다.

   다현이는 "언니 ~먹을래요?" 라고 물어보면서 이미 "먹을~"을 말할때 입에 직접 넣어준다고 정연이가 그랬다.

  

-미나는 침대를 좋아한다. 그렇게 안나온다고.

   어느날 지효가 미나에게 “미나야 뭐해? 라고 물어봤더니 미나가 음악 듣는다고 대답했다고.

   핸드폰을 계속 보고있길래 뭐하나봤더니 진짜 음악 듣는 화면을 계속 쳐다보고 있다고 했다. 지효는 정말 놀랐다고 한다.

  

-2015년 추석 때 하루 휴가를 받았는데, 새벽 한시쯤에 나연이가 다현이 방을 똑똑 두드리더니 ‘다현아 나와봐’ 라고 불렀다.

   그래서 나가봤더니 불은 다 꺼져있고 가운데에서 불이 번쩍번쩍하면서 다들 춤을 추고 있었다고.

   광란의 밤을 보냈다고 한다. 시발점은 정연이었다고 한다. 밖에 나가서 놀기는 힘들고 밤을 보내긴 아까워서 그랬다고.

   숙소는 1층이었고 당시 옆 집이 비어있어서 노래를 엄청 크게 들어놨다고 한다.

   정연이가 DJ, 사나가 조명담당이었고 모모부터 프리스타일 댄스배틀을 했다.

   중요한건 다현이가 제일 심하게 놀았고 제일 먼저 지쳐서 제일 먼저 들어가서 잤다고. 나연이는 그 날 발레를 했다.

  

-I’m gonna be a star 의 응원법은 너무 어려워서 처음 공개됐을때 원스들은 멘붕의 도가니.

   서포터즈 계정은 조금 수정된 응원법 버전2를 공개하면서 #안어려워 #안부끄러워 #우린할수있다 라는 해시태그를 달아서

  원스들을 격려했다.

  

-모모 사나 미나 모두 간사이 지방에서 왔는데 사나 사투리가 제일 심하다고.

  

-미사모는 얘기할때 한국어랑 일본어 섞어서 말하는데 한국사람이 그냥 다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라고 한다.

  

-미나는 원래 간사이 사투리가 심하지 않았으나 모모와 사나에게 옮았다고 한다.

   얼마 전(2015년 11월 기준) 어머니를 오랜만에 만났을 때

  어머니는 미나에게 "너 간사이사투리 그렇게 심했었나?"라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우사생 8화에서 KCON에서도 미나 어머니께서 미나에게 간사이 사투리가 많이 늘었다면서 웃으셨다.

  

-채영이는 손발이 키에 비해 커서 본인이 키 클 줄 알았다고.

  

  -모모의 싸인은 미나랑 같이 만든 것 (160618 대구팬싸)

  

-2016 설 아육대 연습차 달리기를 해봤을때 지효가 채영이보다 더 빨랐다고. 역시 기관차.

  

-모모는 미역국을 좋아한다. 밥이랑 같이 먹는데 계속 먹게된다고 한다. 쇼파에서 편의점 미역국을 안고 잔적도 있다고.

  

-미나는 렌즈를 I’m gonna be a star 활동 때부터 꼈는데 무서워보일까봐 걱정했다고.

   채영이는 미나가 갈색 렌즈가 잘 어울린다고 했고, 지효는 초록색 렌즈가 잘 어울린다고.

  

-채영이는 렌즈를 껴보려고 샀는데 안어울렸다고. 진짜 호랑이 같다고 한다.

  

-미나가 2016년 7월 경 빠져있던 게임은 슈퍼스타 JYP. 사실 트와이스 전부가 빠진 게임이라고 한다.

   채영이와 지효는 아직 안한다고. 나연이는 정연이가 슈퍼스타 JYP를 잘한다고 했다. 나연이 것도 몇개 깨줬다고.

  

-미나는 16년 7월 3일 기준으로 슈퍼스타 JYP 하드모드를 다 깨고 자기 카드를 키우고 있다고.

   나연이 말로는 미나가 손가락을 많이 써서 게임을 한다고 한다. 옆에서 ‘아 노란색 진짜 싫어!’ 그런다고.

  

-정연이는 사나카드가 그렇게 안 나온다고 한다.

  

-지효는 슈퍼스타 JYP를 안하는데, 멤버들이 자꾸만 ‘아! 지효 또 나왔어!’ 라고 성질내서 기분이 조금 이상하다고.

  

-다현이가 초코파이 먹고싶다고 앙탈을 좀 부렸는데, 어느 날 일어났더니 눈 앞에 초코파이가 있었다고.

   트와이스 단톡에 물어보니 정연이가 사준거라고 했다. 감동이었다고.

   모모 말로는 정연이가 편의점에서 안 먹는 초코파이를 들고선 ‘왜 그렇게 초코파이를 좋아할까’ 하면서 샀는데

  알고보니 다현이 때문이었다고 한다.

  

-강동즈가 가로수길에 쇼핑하러 갔는데 머리띠를 구경하고 있을때 가게 주인분이 채영이에게 ‘디스 이즈 베스트 컬러’ 라고 했다고.

   굳이 앞에서 한국말도 했는데 외국인인줄 아신것 같다고. 또 그 앞에서 한국말 하기 민망해서 도망쳐왔다고 한다.

  

-채영이가 추천한 비오는 날에 꼭 듣는 노래는 정인의 장마.

  

  -쯔위는 CHEER UP 포카이벤트 팬미팅 얼마 전에 지효와 한강을 다녀왔다. 사진도 많이 찍었다고.

   예쁜 카페도 많아서 멤버들이랑 다 같이 가고싶다고.

  

-사나는 겨울보다 여름이 좋다고. 모모는 겨울이 더 좋다고 한다.

  

-지효와 모모는 OOH-AHH하게보다 CHEER UP이 더 좋다고.

  

-미나, 모모는 가을보다 봄이 더 좋다고한다. 정연이는 가을이 더 좋다고.

  

-채영이는 슈퍼맨보다 배트맨이 더 좋다고 한다.

  

-다현이는 초등학교때 크레이지 아케이드 잘했다고.

  

-일본멤버들이 ‘ㄹ’ 발음이 잘 안되는데, CHEER UP 가사에 ‘몰라 몰라’ 하는 가사를 잘 못해서 계속 알려줬었는데도 잘 안됐다고. 

   정연이가 엄청 귀여웠다고 했다.

  

-다현이는 사나가 ‘이따 뵙겠습니다’ 해야하는걸 ‘이타다끼마스 いただきます(잘먹겠습니다)’ 라고 해서 엄청 웃은 적이 있다고.

  

-정연이는 튀는게 싫고 신경을 잘 안쓰는 편이어서 검정색 옷을 많이 입는 편이라고.

   흰색 검정색 아니면 잘 안 어울려서 코디언니들도 잘 안 입히신다고 한다.

  

-다현이는 눈이 안좋다. 마이너스 5.5라고. 소프트렌즈 낀다고 한다. 초등학교 때부터 안경을 쓰고 다녔다고.

  

-2016 KCON JAPAN  에서의 질문 중

  1.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A. 먼저 고백한다 - 나연, 정연, 지효, 채영

       B. 기다린다 -  미나, 사나, 모모, 쯔위, 다현

 2. 데이트 할 때 식사는

      A. 상대가 좋아하는 것 위주로 - 나연, 지효, 미나, 사나, 다현, 채영, 쯔위

      B. 내가 좋아하는 것 위주로 - 정연, 모모

 

  

  -모모는 휴가받으면 멤버들과 하와이 같이 예쁜 곳에 가고싶다고 했다. (160628 레드체뚜 팬미팅)

  

-사나가 최근에 배운 한국어는 ‘입꾹꾹’ , 나연이 때문에 배웠다고 (160628 레드체뚜 팬미팅)

  

-나연이는 방에 개인 냉장고가 따로 있다고 한다. 지효가 ‘이 언니 냉장고 문도 안 닫고 다녀요’라고 폭로했고

  나연이는 ‘잘 안닫혀요!!’ 하고 찡찡댔다.

  

- 미나는 최근에 처음으로 막창을 먹어봤다고. 맛있었다고 한다. (160628 레드체뚜 팬미팅)

  

-사나는 ‘내가 아무리 못해도 다현이보다 플라잉요가는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다현이는 ‘내가 얼마나 유연한데’라고 반응하면서 부정했다.

  

-사나는 연습생일 때, 한국어를 잘 못하는 척 해서 곤란한 상황을 피해보려 했지만

  두 달에 한 번씩 보는 한국어 월말평가로 실력이 다 드러나서 나중에는 의도치않게 '대변인', '대표' 역할을 했다고.

  

-사나는 해피투게더 출연 당시 MC들에게 '연애 진도가 빠른 편이냐'는 기습 질문을 받았지만

  '네?나니?' 라고 순발력 있게 대답하여 모든 패널들에게 엄지척과 함께 예능 잘한다는 칭찬을 받았다.

  

-2016 브랜드대상에서 연예인 수상자는 트와이스와 하현우 단 두 팀.

  

-모모는 파스냄새를 좋아한다.

  

-채영, 정연이가 각각 집에 갔다온 날이 있었는데,

   그날 각자의 집에 있던 채영과 정연, 그리고 숙소에 있던 멤버들이 모두 그 날 영화 <곡성>을 봤다고. 데스트니!

  

-트와이스는 2016년 상반기 Simply K-pop 상반기 베스트 퍼포먼스 부문 최다 조회수를 기록하며 수상했다.

  

-미나는 부산행보고 진짜 많이 울었다고, 모모는 세번 울었다고 한다. 쯔위는 자꾸 깜짝깜짝 놀라서 힘들었다고.

  

-부산행 시사회 당시 사나 나연이가 지효 옆에 앉아서 계속 소리질러서 3D 보는 것 같았다고 한다.

  

-나연이랑 채영이가 부산행보고 들어왔는데 정연이가 놀래켰다고. 엄청 놀랐다고.

  

  -부산행 보고 난 후 트와이스 멤버들은 시도 때도 없이 좀비 흉내를 내는 중.

  

-미나는 미국/일본 이중국적을 가지고 있는데, 이 때문에 KCON JAPAN 출국 때는 일본 여권,

   KCON LA 출국 때는 미국 여권을 들고 갔다. 그게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멋있어서 원스 뿐만 아니라 타팬들도 감탄.

  

-나연이는 KCON LA 가는 비행기 안에서 기내식도 안 먹고 내내 잤다고. 덕분에 다운받아간 영화 5편은 보지도 못했다.

  

-KCON LA 가는 비행기 안에서 채영이는 정글북, 미나는 시빌워를 봤다고 한다.

   미나는 시빌워 2번 봤다고. 그나저나 채영이 참 자기랑 어울리는 영화를 봤다.

  

-KCON LA 도착한 날 트와이스는 실컷 놀았다. 산타모니카 해변, 할리우드 등등을 돌아다니고 쇼핑도 했다.

   나연이는 젤리 되게 많이 샀다고. 너무 좋아서 다음에 휴가받으면 같이 오기로 했다고 한다.

  

-미나와 나연이는 요새 영어 레슨을 받는 중.

    나연이는 호텔에서 샤워가운을 혼자 시켜봤는데 직원분이 발음을 잘 못 알아들으셨다고 한다.

   미나는 샴푸가 없어서 샴푸 시키고 아침밥을 시켰다가 시간이 없어서 취소했는데 이쪽은 그래도 수월했던 듯.

  

-나연이는 미국 가서 오마이걸 신곡을 24시간 들었다고. '거짓말도 보여요' 라는 수록곡이 좋다고 한다. 지효도 좋아한다.

  

-정연이와 채영이는 KCON LA차 미국에 간 첫날에 같이 라면을 먹었다.

  

-'삐약삐약' V앱에서 지효는 나연이 핸드폰을 숨겨서 정연이한테 갔다줬다.

   왜 가져갔냐는 나연이의 칭얼거림에 지효가 '맨날 테이블 위에 놓고 다니니까 챙기다가 한번 당해봐라 하고 숨겼다' 고 대답했다/.

  

-'삐약삐약' V앱에서 모모가 나연이 핸드폰을 숨긴게 자기일 수도 있지않느냐고 계속 어필했지만 아무도 듣지 않았다.

  

-나연이는 미국에서 먹은 당근케이크가 맛있었다고.

  

-모모는 힛더스테이지 제작발표회 때 '영광' 이라는 단어 발음이 잘 안되서 많이 연습하고 갔다고.

  

-160730'마리텔' 에서, 브랜드네이밍 전문가 박재현은 '트와이스'를 좋은 그룹명으로 꼽았는데,

   그 이유는 발음에 임팩트가 있고, 친숙하면서도 새로운 단어로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깨알같은 사실 7]


-'잘먹겠습니다'에서 정연이 단골집으로 소개한 곳은 대치동에 위치한 '신전 떡볶이'.


-'잘먹겠습니다'에서 모모가 단골집으로 소개한 곳은 신사동의 '프로간장게장'. 작년에 가족들과 이틀 연속 방문할 정도로 좋아한다고 한다. 


-트와이스 숙소에는 정연이가 분리수거 잘해놓기 등을 써놓은 종이가 붙여져있다


-채영이는 유치원 때부터 초등학교 1학년 때까지 전라도 광주에서 살았었다.


-정연이는 160830 스프리스 기자 간담회에서 신발을 보여달라는 기자님의 요청에 진짜로 신고 있던 신발을 벗어 보여줘서 웃음을 자아냈다.


-쯔위 가족들도 사나보고 왜이렇게 살이 많이 빠졌냐고 걱정하셨다고 한다. (사쯔 V앱)


-스프리스는 트와이스 신발을 런칭했다. 첫번째 모델은 '트와이스 타로'. 각각 멤버들의 색깔이 있다. 

나연-딥 블루 / 정연- 소프트 블랙 / 모모 - 슈가 브라운 / 사나 - 스파클링 민트 /

  지효 - 체리 핑크 / 미나 - 프렌치 블루 / 다현 - 클래식 화이트 / 채영 -  이지그레이 / 쯔위 - 스모키 챠콜


-쯔위는 맛있는 간장게장이 있고 맛없는 간장게장이 있다고. 팬분들이 저번에 도시락에 넣어주신건 맛있었는데, 어떤 간장게장은 너무 짜다고 한다. (사쯔 V앱)


-쯔위와 어머니는 영상통화를 가끔 하는데 말을 잘 안한다고 한다. 그냥 켜두고 각자 자기 할 일 하는 편이라고. (사쯔 V앱)


-요새 모모는 간장계란밥 먹는거 좋아한다고. (모모모모모모모모 V)


-모모는 JYP NATION JAPAN 당시 무대보다 멘트할 때가 더 떨렸다고. 긴장해서 말이 잘 안나온다고 한다. 


-급식단 브이앱 때 탄 VR 기구는 바이킹 체험 VR. 무섭다고 한다.


-지효는 일본에서 시리얼이 진짜 맛있었다고. (사나지효 V)


-사나는 오사카에서만 살았어서 도쿄타워를 TV에서 밖에 본적이 없는데, 처음 봐서 신기했다고. 호텔방에서 바로 도쿄타워가 보였다고 한다. (사나지효 V)


-2016  JYP NATION JAPAN 차 출국했을 당시 호텔 방 룸메이트는 나연정연/ 모모사나/ 미나지효/ 다현채영/ 쯔위와 슬픔매니저. 보통 나이순으로 나눈다고. 지효는 미나가 부모님과 함께 자러가서 혼자 잤다고 한다.


-지효는  JYP NATION JAPAN 차 출국했을때, 조식을 먹을 때 '이따다끼마스'는 잘먹겠습니다 인걸 아는데 '잘먹었습니다' 가 뭔지 모르겠어서 '이따다끼마스였습니다' 하고 나왔다고.  (사나지효 V)


-모모는 데뷔전에 '잘먹겠습니다'와 '잘 먹었습니다'를 자꾸 바꿔말했었다고. 사나도 그래서 헷갈리려고 했다고 한다.  (사나지효 V)

-지효는 어릴때 구리시에 살았을 때 수택동에 살았었다고. (사나지효 V)


-지효는 뭔가 짜여져있는 예능에서보다 그냥 아무것도 없는 상태 (V앱) 가 더 말을 잘 한다고.


-지효는 어렸을 때 이름이 '박지수'였어서 별명이 '수박' '박수' 막 이런거였다고.


-슬픔이 매니저님은 트와이스 1집 활동이 끝난 12월 25일에 트와이스에게 '선물처럼 (본인이 말함)' 오셨다고.


-2016 추석 아육대 날 쯔위 양궁하는 장면이 리플레이 되었는데, 너무 예뻐서 다른 팬덤에서도 '와...' 하고 탄성소리가 나왔다고. 


-지효가 2016 JYP NATION 무대때마다 머리를 묶고 있는 이유는 땀이 많은데 너무 더워서.


-사나는 2016 추석 아육대에서 '남자아이돌이 뽑은 결승선에서 기다려줬으면 하는 여자아이돌' 1위를 했다.


-2016 추석 아육대때 다현이는 저녁 햄버거를 나눠주면서 갑자기 땀 닦는 척을 하면서 '으아 오늘 장사가 잘되네' 이랬다고.


-2016 JYP NATION JAPAN에서, 쯔위는 썸머투게더 무대에서 1,2일 둘다 실수를 했다. 첫째날은 팔짱을 까먹고 두번째날은 머리위 하트를 틀렸다. 그래서 3번째 날에는 실수를 안하기로 약속했는데, 공교롭게도 3번째날에는 파트너 택연이 실수를 했다.


-160901 채영이 출국할 때 머스타드 색깔 목폴라에 자켓을 입었는데, 그 패션이 '곡성'의 황정민과 똑같은 패션이라해서 '곡성룩'으로 화제가 되었다. '곡챙'이라는 별명도 생겼다. 친구들이 자꾸 연락해서 놀렸다고.


-2016 추석 아육대에서 사나는 걸스데이 혜리와 아주 친한 모습을 보였다. 팬들은 어떻게 친해진 건지 신기해했다.


-채영이는 '곡챙' 때문에 목폴라티를 못입겠다고. 그런 색 옷이 많다고 한다.


-채영이는 요새 필름카메라로 멤버들을 찍어주는 중. 쯔위는 곡성같다고 놀렸다. 이 사진들 중 지효사진 한장은 '곡챙필름'이라는 해시태그로 인스타에 올라왔다.


-모모는 'ONCE'를 'OnCE' 라고 쓰는데, 틀린게 아니라 자기 스타일이라고. 아육대 쪽지에 틀린거 아니라며 '인터넷에 올려주세요ㅋㅋ' 라고 썼다.


-'사나퀸' V앱 방송당시 여러 원스들이 아무 생각없이 브이앱을 켰다가 할리퀸 사나를 보고 심정지가 왔다.


-'사나퀸'의 할리퀸 사나는 금발 가발을 쓴 후, 그 가발에 염색을 했다고.


 -'아이돌 요리왕'에서 지효와 모모는 '수란'이 뭔지 몰라서 지효는 계란찜(?)을, 모모는 하트모양의 무언가를(?) 만들었다.


- 나연이는 결혼하면 아들 낳고 싶다고.


- 나연이는 운전하면 정연이랑 모모랑 미나를 태워보고싶다고. 다현이는 절대 안탈 것 같다고 했다.


- 사나는 소고기 스시 좋아한다고.


-사나는 다현이가 부어도 안부어도 두부같다고 했다. 


-지효 사나 나연 미나네 방은 엄청 늦게 자는 편이라고. 3-4시까지도 떠들다 잔다고 한다. 


-원래 지효네방이 항상 에어컨을 켜놓고 자는데, 나연이가 요 며칠 아프니까 멤버들이 에어컨을 끄고 잤다고. 나연이가 감동이었다고 했다. (20160823 SANA V)


-지효가 트와이스 중에 가장 먼저 면허를 땄다. 2종.


-지효랑 사나, 모모는 얼마전 쉬는 날에 쇼핑을 나가서 별자리 목걸이를 커플로 맞췄다고. (160823 SANA V)


-다현이는 쯔위랑 영화 '터널'을 보고 왔다고. 쯔위는 주인공이 자기만 생각하지 않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고 한다.


-트와이스는 멤버가 많아서 아무 무늬 없는 양말이면 양말이 잘 없어진다고. 그래서 지효가 양말 발바닥에 이름을 써놓고 신고 다녔는데 사나가 그걸 찍어서 브이앱에서 보여줬다. 


-나연이가 지효의 푸린인형에게 '푸르딩딩'이라고 이름을 지어줬다. 


-사나는 다현이에게 애교를 시키면 다현이가 항상 '다현이 귀요미!' 라고 한다고 했다.


-쯔위 부모님께서 한국 JYP Nation때 한국에 오시면서 숙소에 PS4를 사다주셨다고. 춤추는 게임 (Just Dance) 를 하고 있는데 너무 재미있다고 한다.


-나연이가 팬분들이 주신 폴라로이드 사진과 사진들을 채영이에게 꾸며달라고 해서, 나연이 침대 머리맡 벽쪽에 붙였는데, 그걸 보고 정연이가 곡성같다고 했다고. 지효가 누우면 딱 나연이 사진들이 보이는데, 정연이 말을 듣고 나서부터 너무 무섭다고 한다.


-미나는 다른 멤버들 다 낫고 나면 꼭 감기 걸린다고. 


-멤버들끼리 새벽에 떠들고 있었는데, 나연이가 정연이 침대에 누워서 핸드폰을 하고 있다가 갑자기 목이 너무 아팠다고. 목을 부여잡고 "아!! 잠깐만!!" 했는데, 나연이가 평소에도 놀라거나 충격적인걸 보면 '아! 잠깐만!'하고 말을 안해서, 멤버들은 별거 아닌줄 알았다고 한다. 정연이는 '뭐야, 몰카하는 거야?' 라고 반응했는데, 나연이가 갑자기 아파서 놀란 나머지 눈물을 흘리니까 멤버들이 엄청 당황했다고. 


-지효는 옆으로 돌아 누우면 바로 사나가 보이고, 나연이는 돌아누우면 바로 미나가 보여서 지효-사나가 짝꿍이고, 나연-미나가 짝꿍이라고. 그래서 사나가 지효를 카톡에 짝꿍이라고 저장해두었다고 한다.


-2016년 9월 15일 공개된 멜로디 프로젝트에서, 미나는 '토이'의 '좋은사람'을 불렀다.


-급식단의 대모험 ep.2에서는 한강에 튜브스터를 타러갔다. 정연이가 급식단의 보호자로 함께 참여했는데, 사실 정연이가 같이 타고 싶다고 해서 온거라고 한다. 스케줄이 없었다고.


-정연이랑 채영이는 무한도전 곡성 특집을 보고나서, 궁금해서 나중에 영화 곡성을 봤다고. 다현이는 아직 안봤다고 한다. 너무 무서워서 못보겠다고. (급식단의 대모험 ep.2)


-채영이는 연습생때부터 다현이한테 금붕어 닮았다고 했다고. 


-채영이의 필름카메라는 곡성을 보고 나서 산게 아니라, 보기 전에 산거라고

-정연이는 자기 눈이 조금 짝짝이인데, 앞머리가 있으면 그걸 좀 가려주는 것 같다고.


-정연이는 우아하게 자켓촬영날 쯔위가 누워서 촬영할때 너무 예뻐서 반했다고. 그때 촬영장에 있는 사람들이 다 '우와~' 했다고 한다.

-정연이는 쯔위가 운동하면서 재미있다고 할 때가 너무 신기하다고 한다.


-쯔위는 습기가 싫다고. 물에 들어가는거나 습기때문에 찝찝한 기분을 싫어한다고 한다.


-쯔위는 평소에 소화가 잘 안되는 편인데, 운동을 하면 소화가 잘된다고.



 [깨알같은 사실 8]


-2016년 10월 8일 DMC페스티벌에서 트와이스는 치얼업 엔딩포즈때 DMC 조형물을 따라했다.

  

-컴백 전, "2016 가을시즌 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 행사에서 트와이스는 '서울은 짜릿짜릿 :)' 이라는 멘트를 남겼다. 이게 스포라고 추측하는 사람들이 엄청 많았다. 하필 컴백 기사에도 '트와이스와 함께 놀이공원 내 롤러코스터를 타듯 즐겁고 짜릿한 시간을 보내자는 뜻' 이라는 멘트가 있어서... 하지만 아무것도 아니었다.

  

-10월 10일 처음으로 TT의 티저가 공개되었다. 팬들은 TT의 뜻을 두고 Time Table, Trick or Treat, Twice Time, Twice TV, Time Travel, Twice Train, Thrilling Time, Try Tupyo 등등 온갖 추측을 했으나 결국 그냥 우는 이모티콘이었다... 하지만! 할로윈컨셉으로 밝혀지면서 Trick or Treat도 반은 맞췄다!

  

-나연이는 생일날 팬즈에서도, 추석 아육대 편지에서도 ㅜㅜ 대신 TT를 사용하면서 스포를 감행했다.

  

-지효는 160924 열린음악회 우아하게 파트에서 손모양으로 TT포즈를 하면서 스포를 했다. 나연이는 우는 흉내.

-나연이는 160930 창원콘서트에서 우아하게 안무 도중 '너무해' 포즈를 했다

 

-다현이는 "TT" Intro Film - Cheer Up 무대를 마치고" 가 공개되면서 헤어스타일이 밝혀졌다. 가발을 안써도 된다는 기쁨에 폭풍 인스타를 해주셨다.

  

-10월 12일 TWICEcoaster:Lane 1 의 앨범 디자인이 공개되었다. 그런데 매의 눈 원스들이 그 조그만 사진을 폭풍 확대하면서 앨범 뒷면에 쓰여있는 트랙리스트를 다 읽었다(...) 트랙리스트가 공개된 13일은 정답을 맞추는 날이 되어버렸다.

  

-쯔위 어머니께서는 TT 발매에 맞춰 카페에서 이벤트를 하셨다. 발매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새 앨범 구매를 인증하면 무료 음료를 제공하신다고. 어머니 멋져요!

  

-영화 '닥터스트레인지' 홍보 V앱 도중, 배우 틸다 스윈튼은 '손가락 하트 말고도 이런 (꽃받침 안무) 있지않아?" "나 한국에서 유행하는거 다 알고 있다" 고 말했다. 후에 에릭남이 요청하여 베네딕트 컴버배치와 '샤샤샤'를 하기도 했다.

  

-161016 LG VS 넥센 준플레이오프 3차전에서 시구를 미나, 시타를 채영이 맡았다. 결과는 1:4 승리.

  

-미나와 채영이는 시구 전날 시구연습을 할 때 야구공이 없어서 테니스 공으로 연습했다. 너무 가벼워서 미나가 나무 뒤로 공을 넘겨버리기도 했다고.

  

-161015 미챙 V 에서, 배트를 든 채영에게 댓글로 ‘할리퀸 같다’고 하자 미나가 채영이에게 내일 양갈래 하고 시구에 가라고 말했다. 그 다음 날 채영이는 진짜 양갈래를 하고 나타났다.

  

-미나와 채영이는 연습생 때 서로가 별로 친하지 않았다고 한다. 식스틴 하면서 많이 대화했다고. 미나는 숙소, 채영이는 집에서 생활했고 채영이는 학교, 미나는 회사에 있는 시간이 많아서 접점이 별로 없었다고 한다.

  

-미챙 좋아하는 사람! V앱에서 채영이는 자기도 멜로디 프로젝트를 준비했다고 스포해버렸다.

  

-채영이는 급식단 중 다현이가 제일 공부를 잘한다고 말했다. 방에서 교과서 보고 있다고.

  

-TT Flim 티저에서 지효는 연애편지를 쓰는 모습으로 연출되었는데, 이때 지효 옆에 놓여있던 책은 'The Geography of Childhood (유아행동과 심리분석)' , 'The Dodo, the Auk and the Oryx (도도새 등 멸종위기종의 삽화책)' 'Art Lover (페기 구겐하임-미국의 전설적인 수집가-의 자서전)' 이었다. 연애편지 맞는걸까?

  

-TT Flim 티저에서 지효는 연애편지를 쓸 때 첫문장을 '안녕 난 트와이스 지효야' 라고 썼다. 아무리봐도 연애편지가 아닌 것 같다. 앞에 원인어밀리언! 안 쓴게 다행일지도.

  

-다현이는 TT Flim 티저에서 첫 등장할때 칼을 들고 가만히 있어야하는데 손을 벌벌벌 떤다. 둡전증.

  

-캔디봉은 건대 커먼그라운드에서 10월 21일부터 3일간 오프라인 판매했다. 구매하면 거대한 막대사탕을 덤으로 줬다.

  

-정연이와 지효는 161021 한강공원 촬영에서 트와이스의 차 운전석을 강탈하려했다가 뒤이어 뛰어온 슬픔이 매니저님께 제지당한 적이 있다.

  

-수록곡 'Ponytail'은 애니메이션 오프닝곡 같다는 반응이 많았다. 팬들이 포켓몬, 디지몬 등 여러 애니메이션 오프닝에 노래를 넣어보았는데 어떤 애니든지 찰떡같이 맞아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줬다.

  

-트와이스는 TT 컴백일 음원차트 진입 올킬을 확인하고 부산에서 올라온 버스 안에서 너무 기쁜 나머지 소리를 질렀다고 한다.

  

-10월 24일 쇼케이스에서 공연 전 핑키매니저와 슬픔이매니저 님께서 올라와 주의사항을 전달하셨다. 그 때 원스들에게 얼떨결에 떠밀려 핑키매니저님은 티티를 추시고, 슬픔이 매니저님은 니코니코니를 하셨다.

  

-정연이는 운전면허학원을 다닐 때 학원 셔틀버스를 타고 다녔다고. 보통 연예인들은 대부분 매니저나 지인분들과 동행한다고 한다.

  

-161025 트와이스는 플레이오프 4차전 LG VS NC 경기에서 또 다시 시구, 시타를 맡았다. 지효가 시구자, 모모가 시타자로 나섰다. 한 해에 한 팀이 4번이나 시구를 하는 것은 이례적!

  

-지효는 시구자 중 보기드문 좌완 (왼손으로 던지는) 투수인데, 시구할 때 마운드 위에서 한 데다가 낙차가 굉장히 큰 폭포수 커브를 던졌다. 야구팬들도 잘한 시구라고 감탄했다. (커브보다는 이퓨스 성 볼이라는 의견도 많다. 그럼 더 대단한데...?)

  

-트와이스의 컴백무대는 161027 엠카 in 제주 였다. 제주도에서 컴백하기! 바람이 무지 불었다.

  

-TT 컴백 날 트와이스는 맥도날드와 도시락을 먹었다.

  

-지효는 161027 엠카 컴백무대에서 “밀어내려고” 파트에서 나연이를 밀어야하는데 까먹어서 밀지 못했다.

  

-미나는 다비치의 ‘내 옆에 그대인 걸’ 노래를 좋아해서 많이 듣는다고.

  

-사나와 다현이는 2016년 10월 22일 #포근앤따뜻 이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사나가 눈을 감고 있는 다현이의 볼을 토닥토닥 하는 인스타그램을 올렸는데, 이것은 2015년 11월 8일 올라온 사이다의 인스타그램과 똑같은 포즈, 똑같은 해시태그다. #똑똑똑 이 #띠띠띠로, #비오는날머해여 가 #이좋은날머해여 로 바뀐것만 빼면 해시태그도 똑같다.

  

-미나와 지효는 쯔위가 PPAP를 할 때 “I have a pen~” 부분에서 항상 손가락 하트를 해서 원래 그런 안무인 줄 알았다고.

  

-구칠즈 ? TT V는 오보이 창간 7주년 기념호 화보촬영장에서 이루어졌다.

  

-구칠즈 ? TT V 때 모모가 하고 있던 네일은 진짜 말린 꽃으로 꾸민거라고. 모모가 꽤 마음에 들어했던 것 같다. 계속 자랑했다.

  

-모모는 노크를 표현하는 말을 일본에서는 ‘콩콩’이라고 하는데 한국어로는 ‘똑똑’ 이라고 하는게 재미있었다고.

  

-구칠즈 ? TT V 당시 모모는 후두염에 걸려있었다. 멤버들 말로는 모모가 후드를 너무 많이 입어서 걸렸다고(?) 그래서 모모는 후두염 걸린 이후로부터 후드를 안입었다고 한다(!)

  

-미나는 옷을 사놓고 ‘아, 조금 더 추워지면 입어야겠다.’ 라고 생각했는데 10월 중순 즈음부터 갑자기 너무 추워져서 못 입게 되었다고.

  

-미나는 잘 때 얇게 입고 이불 돌돌 감고 따뜻하게 하고 있으면 기분이 좋다고 한다.

  

-지효는 2016 아시아태평양스타어워즈 축하공연 당시 배우 조진웅이 ‘샤샤샤’를 하는 것을 목격하고 무대 위에서 함박웃음을 지었다. 지효는 배우분이 트와이스를 아실 거라 생각도 못했는데 너무 행복하고 좋았다고.

  

-모모는 구칠즈 ? TT V (2016년 10월 13일) 전날 밤에 학교에 가는 꿈을 꿨다.

  

-정연이는 요새 볼빨간 사춘기의 ‘나만 안되는 연애’라는 노래가 좋다고. (구칠즈 ? TT)

  

-정연이는 운전면허를 땄다.

  

-모모는 구칠즈 ? TT V 에서 갑자기 ‘포니테일~’ 하고 음을 붙여 불렀는데, 정연이와 지효, 사나가 당황하며 이런 노래 아니라고 했다. 원스는 모모가 스포를 한 거라고 굳게 믿었는데 진짜 그런 노래 아니었다.

  

-트와이스는 2016 DMC 페스티벌에서 소녀시대의 Gee를 커버했는데, 소녀시대 선배님들 앞에서 직접해서 너무 떨렸다고 한다.

  

-JYP에는 연습생으로 들어가면 무조건 배워야하는 춤이 있는데, 모모는 그걸 3개월 걸려서 통과했다고. 정연이 말로는 최단기간 통과자라고 한다.

  

-정연이와 지효는 본인들이 몸치인 것 같다고 했다.

  

-나연이는 구칠즈 ? TT V 에서 댓글을 보고 쯔위에게 뽀뽀를 받으러 갔다. 입술만 출연하자고 했는데 스탭 언니들이 ‘입술이 제일 안된다’ 며 한 목소리로 극구 반대해서 실패했다.

  

-TT 도입부 응원법을 팬들이 어려워하자, 채영이, 미나, 다현이, 지효가 직접 응원법을 선보이는 영상을 올려주었다.

  

-불장난 V앱에서 지효와 나연이는 커플 팔찌를 했다. 사실 지효가 생일 선물로 나연이에게 사준 건데, 예쁘다고 자기도 샀다고. 쯔위가 팔찌보고 나연이한테 ‘누구랑 커플이야?’ 해서 ‘지효하고 커플이야’ 했더니 ‘하, 재미없어.’ 라고 했다고.

  

-지효는 화났을 때 ‘미쳤어? 뭐하는 짓이야(정색)’ 한다고 한다.

  

-다현이는 화나면 깊은 한숨을 쉰다고.

  

-나연이는 멤버들이 놀려서 화날 때가 많아서 화나면 ‘알았어, 알았다고, 내가 몰랐어’ 한다고 한다.

  

-나연이는 불장난 V 전 날에 방청소를 했다. 일단 큰 빨랫바구니에 안 입는 옷들을 다 집어넣고 옷장앞으로 가서 입을 옷만 걸었다고. 지효 말로는 “아 나 드디어 다 버렸어” 라고 했다고 한다. 옷이 너무 많아서 채영이가 자기 달라고 했다고.

  

-다현이 말로는 나연이는 ‘빵!’ 하는 안무할 때 항상 겨드랑이를 든다고.

  

-지효와 나연이는 ‘빵!’을 자꾸 ‘탕!’이라고 하게 된다고 한다. 나연이는 ‘빵!’ 이 좋은데 저절로 ‘탕!’ 이라고 하게 되고 지효는 ‘탕!’ 이 더 좋아서 그렇게 말하게 된다고.

  

-트와이스는 11월 11일 날 흑돼지를 먹었다. 열린음악회 스케줄로 제주도에 갔던 날이었다.



180411 두시의데이트 인스타그램



댓글